HOME > 전문클리닉  > 인공관절클리닉

인공관절클리닉 (정형외과)

인공관절클리닉

인공관절술은 관절치환술, 관절대치술 또는 인공관절성형술 등으로도 불리는데, 이는 원래의 관절을 인조 금속과 플라스틱 또는 자기(ceramic) 등으로 바꾸어 주는 것을 말합니다. 뼈의 끝에 덮여 있는 연골 부분을 약 7-8mm 두께로 잘라내고 인공관절을 끼워 넣는 것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.

   인공관절수술   

인공관절수술은 지금까지의 치료방법들 중 통증을 야기시켜 환자에게 고통을 주는 관절부위의 병변에 대하여 가장 믿을 수 있는 시술 방법이며 1960년대부터 활발히 시술되기 시작하여 21세기에 정형외과 영역에서 가장 성공적으로 발전하여 많은 환자에게 혜택을 준 대표적인 분야입니다.

어떤 경우에 수술을 하나?

인공관절술을 하는 가장 큰 이유는 관절이 아프기 때문이며, 그 외에 관절의 모양이 비틀어져서 걷기가 불편하거나 뻗정다리처럼 관절이 굳어진 경우에 시행합니다. 이론적으로는 모든 관절에서 인공관절술을 시행할 수 있지만 지금까지는 고관절(엉덩이 관절), 슬관절(무릎) 및 견관절(어깨)에서 성공적으로 시행되고 있습니다. 따라서 인공관절술을 받아야 하는 질병 중 가장 많은 것은 나이가 들어서 발생하는 퇴행성 관절염이고 그 외에 류마티스성 관절염, 외상성 관절염 등의 순서로 되어 있습니다. 그러나 상기한 질병이 있을 때 모두 인공관절술을 시행하는 것이 아닙니다.

관절염이라 하더라도 95% 이상이 약물용법이나 물리치료로 증상의 호전이 있을 수 있고, 극히 일부의 환자에서 인공관절술을 시행하게 되며, 연령, 건강상태, 직업, 활동 정도, 증상 및 방사선 소견 등 크게 5가지 요소를 고려하고 있습니다.

인공관절술을 받으면


인공관절 수술을 성공적으로 받으면 환자에 따라서 약간의 차이가 있지만 다음과 같은 장점이 있습니다.

1. 아프지 않고 걸을 수 있다.
2. 층계를 오르내릴 수 있다.
3. 산책이나 가벼운 운동을 할 수 있다.(얕은 산 오르기, 수영, 골프, 탁구, 배드민턴, 자전거 타기 등)
4. 무릎의 운동은 쭉 펴진 상태에서 100도 정도 구부릴 수 있다.

그러나 인공관절 수술을 받는다 해서 정상의 관절이 되지는 않기 때문에 다음의 행동은 할 수 없고, 설령 할 수 있다 하더라도 인공관절의 수명을 단축시키기 때문에 금하고 있습니다.
예) 격렬한 운동, 노동, 쪼그려서 하는 밭일이나 논일.